March 20, 2014

선케어 계절조사 : 다양화를 요구하는 전문 선케어 시장의 연 증가량이 20%에 달하다.

1

  가장 먼저 시작한 'AVON(雅芳)','OLAY(玉兰油)'부터 후발 주자로 나온 '샤오후스(小护士)','딩지아이(丁家宜)','니베아(NIVEA)','맨소래담(Mentholatum)'등,국내외의 많은 브랜드 들이 일찍이 선케어 시장에 잇달아 집중하며,동시에 괜찮은 시장 성과를 얻어 내었다.

비록 요 몇년간 선케어 시장이 전체적으로 성장이 더디었지만,전통적인 선케어 부문의 오랜 브랜드 들의 현상 유지와 새로운 브랜드의 진입에 발 맞추어 전문점과 전자 상거래상 등의 판로가 발전하며 선케어 시장은 새로운 패를 돌리기 시작 하게 되었다.

  국내 시장에서 가장 먼저 AVON이 소비자에게 대규모 선케어 교육을 진행하며 선케어 계열에서 한 때 높은 시장 점유율을 가졌었다.

뒤따라 OLAY를 포함하여 중국내의 외자 브랜드 들은 선케어 품목을 중요시하였다.'샤오후스'는 가장 먼저 선케어 제품에 집중한 국내 브랜드이고,가장 큰 성공을 거두었다.이후 '딩지아이'또한 뒤쳐지지 않으려 선케어 부분에 많은 힘을 쏟았고,결과적으로 놀라운 성과를 가질 수 있었다.하지만 '샤오후스'와'딩지아이'기업이 국내 경쟁력 부족등에 의해 여러번 위기를 겪으며 잇다른 구매를 당해 시장안에서의 영향력이 갈수록 쇠퇴 하였다.

  외자 브랜드의 선케어 품종,그중에서도 여러 상품 판매방식의 중상급 브랜드인 '랑콤(兰蔻)','에스티로더(雅诗兰黛)','SK-II'등이 대부분 전 품목 중에서 선케어 제품을 신경써서 진입 시켰다.시장에서의 현황과 브랜드의 현황은 서로 관련이 있다.당연히 전문 선케어 브랜드의 현황도 나쁘지 않았다.예를 들어 스세이도(资生堂)'의 'ANESSA(安热沙)가 그러하다.하지만 이제품은 작년에 "방사선 카드뮴"이 표준치보다 초과되게 검출되어 큰 타격을 받았다.

  대중적인 외자 브랜드의 선케어 품목 역시 같은 전품목 판매 시장에 제한이 있다.대표적으로 예를 들면 OLAY가 있는데,최근 시장 점유율이 하락하여 선케어 품목 시장의 발전에 직접적으로 영향을 받았다.예전에 선케어 품목에 큰 꿈을 가진 '니베아(妮维雅)'는 근래에 많은 광고 자원을 남성 피부 케어 쪽으로 전력을 기울 였는데,원래있던 선케어 부분에서의 우세가 갈수록 감소 하였다.또한 니베아의 선케어에 대한 약화와 함께 '가르니에(卡尼尔)'의 퇴출은 위치가 비슷 하였던 '멘소래담'이 선케어 시장의 선두자리를 차지하고 굳히는 이유가 되었다.

2

  <화장품신문;化妆品报>이 이번에 전국 15개 화장품 전문점(체인점)을 대상으로 조사한 데이터 수치를 보면,선케어 시장에서 멘소래담이 보여주는 성과는 이미 니베아를 멀리 제쳤다.동시에 멘소래담과 니베아의 저장성 후저우의 췐야(全雅)화장품과 푸젠성 푸저우의 환차이(幻彩)화장품의 경영에서 멘소래담이 평균적으로 우위를 점유 하였다.

  새로운 판로의 봉기는 선케어 시장에 많은 변수를 가져왔다.전문점의 판매 루트에 있어서 '메이푸바오(美肤宝)'는 선케어 품목에 중점적인 선전과 홍보를 통해서 빠른 속도로 본토 선케어 부분 제1의 브랜드 진영에 들어섰다.2013녕에 화장품 신문이 발표하는 2013년 상위 3개 브랜드 명단에는 '메이푸바오'가 1위의 자리를 차지 하였다.이를 통해서 메이푸바오가  전체 선케어 시장의 30% 좌우를 차지 한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그외에 '포라이야(珀莱雅)','보어스(柏氏)','즈란당(自然堂)','완메이(丸美)'등의 브랜드 또한 선케어를 중요 품목으로 운용하기 시작 하였다.국내에서 선케어 품목은 계절성이 분명해서 판매 기간이 짧기 때문에 국내 생산 브랜드 들은 어떻게 하면 적절한 시기에 투입하여 최상의 생산품을 낼 수 있을지 많은 고려를 하고 있다.

QQ截图20140320031051

  전자 상거래 에서의 판로 ; 코퍼톤(水宝宝)이 선케어 시장에서 하나의 기적을 이루다.

  빠른 기간에 각종 웨이보를 통한 광고를 이용해서 중국에서 그다지 유명하지 않았던 미국의 선케어 브랜드가 타오바오에서 빠른 판매 성과를 올렸다.뿐만아니라 2년안에 타오바오안에서 가장 많은 선크림 판매량을 기록하였다.이러한 유행은 전문점의 판로에도 영향을 미쳤다.업계 관계자의 추산에 따르면 '코퍼톤'의 2013년 소매 판매 총액은 약 2억元 좌우가 된다고 한다.'코퍼톤'이 아직 정식으로 국내 시장에 진입하지 않은 상황에서,현재 국내에서 판매되는 코퍼톤 제품은 대부분 수권이 없는 밀수품이나 모조품이다.규범이 없는 시장에 제약을 두어서 한단계 발전해야 할 것이다.

/본문

 从最早的雅芳、玉兰油,到后来的小护士、丁家宜、妮维雅、曼秀雷敦等,国内外众多品牌曾先后聚焦于防晒这一细分市场,并取得了不错的市场业绩。

  虽然近年来的防晒市场整体增长趋缓,但伴随着传统防晒老品牌的没落和新品牌的进入,以及专营店、电商等渠道的崛起,防晒市场开始了新一轮洗牌

  在国内市场,最早对消费者进行大规模防晒教育的是雅芳,其防晒系列一度拥有非常高的市场占有率,随后包括玉兰油在内的外资品牌对防晒品类也较为重视。小护士是最早聚焦防晒品类的本土品牌,并以此大获成功。此后,丁家宜也不甘示弱发力防晒,最终成效令人惊喜。不过随着小护士和丁家宜企业内生力不足等忧患频出以及先后被收购,其在市场上的影响力逐渐消退。

  外资品牌的防晒品类,尤其是百货渠道的中高端品牌,如兰蔻、雅诗兰黛、SK-II等,大多会被纳入全品中考量,其市场表现与品牌整体表现息息相关。当然也有专业防晒品牌表现不错,如资生堂的安热沙,但也因为去年被检测出“镉”超标而大受影响。

  大众外资品牌的防晒品类也同样受限于其全品类销售市场。典型如玉兰油,近年来市场份额的下滑直接影响到了其防晒品类的市场发展。曾经有过防晒大梦想的妮维雅,近年来随着宣传资源大力倾向男士护肤,其原有的防晒优势逐渐减弱。而伴随着妮维雅防晒的弱化、卡尼尔的退出,定位颇为相似的曼秀雷敦在防晒市场的领先地位却愈加巩固。

 从《化妆品报》此次对全国15家化妆品专营店(连锁)的调查数据来看,在防晒市场,曼秀雷敦的表现已经远超妮维雅。在同时经营曼秀雷敦和妮维雅的浙江湖州全雅和福建福州幻彩,曼秀雷敦防晒均占据首位。

  新渠道的兴起给防晒市场带来了更多的变数。在专营店渠道,美肤宝通过对防晒品类的重点宣传和推广,快速跻身本土防晒第一品牌阵营。2013化妆品报年会上发布的2013细分品类三甲榜上,美肤宝亦位列第一。据了解,美肤宝防晒已经占据其整体销售的30%左右。

  另外,包括珀莱雅、柏氏、自然堂、丸美等品牌也开始将防晒作为重要品类进行运作。在国内防晒品季节性明显、销售周期较短的情况下,国产品牌更多地考虑如何用合适的投入换取最佳的产出。

在电商渠道,水宝宝成为防晒市场的一个奇迹。通过早期微博大v的宣传,这个原本在中国并不具知名度的美国防晒品牌在淘宝上迅速火了起来,在过去两年里成为淘宝销量最好的防晒霜,其火爆销售也延伸到了专营店渠道。据业内人士估算,水宝宝2013年的零售额约2亿元左右。不过,由于水宝宝并未正式进入国内市场,目前国内销售的水宝宝产品均为未授权的水货或假货,不规范的市场将制约其进一步发展。

 /소스

http://mp.weixin.qq.com/s?__biz=MjM5MDEzNTk0MA==&mid=200253565&idx=1&sn=607b841f6f003d3b3dba34dac7adfe61#rd

Leave a Reply

Your email address will not be published. Required fields are marked *